3대가 어울려 사는 이 단지 어디길래

3대가 어울려 사는 이 단지 어디길래

3대가 어울려 사는 이 단지 어디길래

3대가 어울려 사는 이 단지 어디길래

노후 주거지 밀집한 대림3동 번동에 모아주택 902가구 공급

서울 강남권에서 차로 20여 분 거리인 경기도 의왕시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건설 현장. 지난달 말 찾은 이곳에선 고령자 전용

주거동과 일반 오피스텔이 나란히 들어서는 ‘세대공존형 주거단지’가 조성되고 있었다.

견본주택에서 만난 예비 입주민 박 모씨(68)는 “실버타운이라고 하면 보통 요양시설 같은 이미지인데

이곳은 젊은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려 살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9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고령자 전용 주거시설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와 어우러질 수 있는

‘세대공존형 주거단지’가 새로운 대안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 같은 주거형태는 고령화와 아이돌봄이라는 두 가지

사회적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공과 민간 영역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세대공존형 주거단지의 가능성은 해외에서 먼저 확인됐다. 일본 도쿄의 ‘시바우라 아일랜드’와 지바현의

‘도요시키다이’에는 노인전용주택과 일반 아파트가 함께 조성됐다. 고령층이 지역사회구성원과 자주 만나고 소통하며 건강하고 활기차게 살아가게 하는 것이 목표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와 도시르네상스기구(UR)는 고령층과 젊은 세대의 공존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아이를 키우는 자녀 가구와 부모 가구가 같은 단지에 거주할 경우 임대료를 최대 20%까지 할인해준다.

싱가포르에는 고령층과 지역주민이 함께 생활하는 통합형 공간인 ‘캄풍 애드미럴티(Kampung Admiralty)’가 있다.

공동주택단지 인근에 고령자를 위한 주택과 의료센터, 유치원, 식당, 은행 등 생활시설이 함께 배치된 건물을 조성해 세대 간 자연스러운 교류가 일어나도록 설계했다.

국내에서도 민·관에서 유사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도심형

시니어타운을 공급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공동주택용지 등에 시니어타운을 조성하면서 같은 단지에 공동주택을 복합 개발할 계획이다.

단지 안 자녀 가구는 아파트에, 부모는 시니어타운에 거주하는 ‘세대 통합형 시니어타운’이 조성되는 것이다.

민간 영역에서는 의왕시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이 단지는 60세 이상 전용 임대형 노인복지주택 536가구와 일반 주거용 오피스텔 842실로 구성된다.

내년 11월 입주 예정인 이 프로젝트는 기존 실버타운의 ‘단지 고립’과 ‘고령화’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다.

세대공존형 주거단지의 핵심은 입지 선정이다. 도심 접근성을 확보하면서도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구매력 있는 고령층이 도심 거주를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해 교통과 자연환경을 모두 고려한 입지 선정이 주요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이 단지는 강남에서 20분대 접근이 가능한 도심 근접성을 갖추면서도 청계산과 백운산

모락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백운호수가 펼쳐진 쾌적한 자연환경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세대공존형 단지들은 시니어 특화 서비스와 함께 젊은 세대와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을 함께 설계하는 추세다.

이 단지엔 전담 영양사의 식사 서비스부터 하우스키핑, 24시간 간호사 상주 등 시니어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럽 포시즌’이 도입될 예정이다.

동시에 실내·외 수영장과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등 젊은 세대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도 갖춰 실버타운의 ‘양로원’ 이미지를 탈피했다.

Read more

분양가 오르자 고래들 움직이기 시작 재건축 시장 술렁

분양가 오르자 고래들 움직이기 시작 재건축 시장 술렁

분양가 오르자 고래들 움직이기 시작 재건축 시장 술렁 분양가 오르자 고래들 움직이기 시작 재건축 시장 술렁 HDC현산 용산정비창 1구역 개발권 쟁취 최근 서울의 아파트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강북 지역의 주요 재건축 단지들도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집값 상승과 함께 분양가도 오를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공사비 부담을 상쇄하고

By 관리자
HDC현산 용산정비창 1구역 개발권 쟁취

HDC현산 용산정비창 1구역 개발권 쟁취

HDC현산 용산정비창 1구역 개발권 쟁취 HDC현산 용산정비창 1구역 개발권 쟁취 목동 재건축 O단지가 핫하다 신도시 규모 5만3000가구 돌파 공사비만 1조 원에 달하는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시공권을 두고 포스코이앤씨와 HDC현대산업개발이 치열한 경쟁을 벌인 결과 HDC현대산업개발이 최종적으로 시공권을 확보했다.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재개발조합은 22일 서울 용산구에서 열린 시공사 선정 총회에서 HDC현대산업개발을 시공사로 결정했다. 조합원

By 관리자
목동 재건축 O단지가 핫하다 신도시 규모 5만3000가구 돌파

목동 재건축 O단지가 핫하다 신도시 규모 5만3000가구 돌파

목동 재건축 O단지가 핫하다 신도시 규모 5만3000가구 돌파 목동 재건축 O단지가 핫하다 신도시 규모 5만3000가구 돌파 7년 내내 100대 1 넘어 4세대 주상복합의 끝나지 않는 인기 18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6단지에는 이른 평일임에도 중개업소에 1~2명의 손님이 방문한 모습이 보였다. 손님이 없는 업소에서도 열린 문틈으로 전화 통화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