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관 부상한 무역적자 …불안한 경상수지

뇌관 부상한 무역적자

뇌관 부상한 무역적자 ;뇌관 부상한 무역적자 ;우리나라 무역수지가 지난달 기준 8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하며 내년 하반기까지 경기둔화가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무역수지는 한국 경제의 ‘수출경쟁력’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다. 곧 제조기반 수출 강국에서 무역수지 악화는 우리 수출 기업의 국제 경쟁력 약화를 의미하는 셈이다.

[ 로봇수술 전성시대 …섬세하고 정밀하게 ]

내년 무역수지 적자 장기화 여파가 경상수지 적자로 이어질 경우 대외 신인도 감소는 물론 외화 유동성 문제로 우리 경제의 악순환이 심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5일 한국무역협회가 최근 발간한 ‘2023년 수출입 전망’에 따르면, 내년 우리나라 무역수지는 138억달러 적자로 예상됐다.

글로벌 경기 침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물가 및 금리인상에 따른

급격한 소비심리 위축 등 대외 불확실성 확대가 내년 수출 감소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나마 유가하락과 경기둔화로 인해 수입이 수출보다 더 크게 줄어

예상 무역적자 규모는 올해(약 450억달러) 대비 70%가까이 감소할 것으로 봤다.

무역수지 적자는 연초부터 이어진 원유·가스·석탄 등 에너지 가격 상승이 주요인이지만,

문제는 우리 수출의 ‘대들보’ 역할을 하는 반도체, 석유화학 등 주력 수출품목의 수출 감소세가 확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뇌관 부상한 무역적자

지난달 반도체 수출액은 85억54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9.8% 줄면서 4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D램 및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 가격이 하락과 수요 둔화가 맞물려 재고 물량이 늘어난 이유다.

내년 우리 주요 수출 품목 여건도 악화일로가 예상된다. IT기기 수요 감소가

내년까지 이어져 반도체(-15%), 석유제품(-13.5%) 수출이 두자릿수 이상 줄어들 전망이다.

여기에 철강(-9.9%), 석유화학(-9.4%), 가전(-4.8%) 등 주력 수출품목의 고전이 예상된다.

악화된 대외 여건도 회복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내년 전 세계 경제성장률을

2.1%로 올해(2.9%) 전망치 보다 0.8%포인트 낮췄고, 미국(1.0%), 유로존(0.5%) 등

성장률이 역시 올해 대비 0.6~1.3%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봤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한 유럽과 러시아, 대만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대립이

내년에도 지속하면서 주요국들의 금융긴축이 장기화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에 우리 정부는 전 부처가 수출지원에 역량 집중해 3대 주력시장(아세안·미국·중국)과

3대 전략시장(중동·중남미·유럽연합(EU))으로 구분해 맞춤형 핀셋 지원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무역적자가 커지며 경상수지 흐름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지난 9월 경상수지는 16억1000만달러 흑자로 30억5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한 올 8월 이후 한 달 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하지만 흑자 폭은 1년 전(105억1000만달러)보다 84.7%(88억9000만달러) 급감했다.

휴게텔 사이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