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D램 전망도 잿빛 , 실적 효자 ‘서버용’도 뒷걸음질

내년 D램 전망도 잿빛

내년 D램 전망도 잿빛 ; 메모리 반도체 업계에서 안정적인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평가받던 서버용 D램에서 경고음이 들린다

. 서버용 D램 시장의 내년 성장률이 한 자릿수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면서 국내 메모리 업계의 고민이 깊어간다.

내년 D램 시장이 전반적인 경기 침체 흐름을 피할 순 없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 예측이다.

[ 금융시장 불안 …20조 채안펀드 재가동 ]

내년 하반기 시장 회복을 내다보는 전망이 나오는 점은 긍정 요소다.

서버용 D램, 내년 성장률 7% 그쳐

20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내년 서버용 D램 시장의 성장률을 7%로 전망했다.

2016년 이후 7년 만에 처음으로 10%대를 내려온다는 예측이다.

트렌드포스는 내년 서버 출하량의 성장률이 올해(5.1%)보다 낮은 3.7%일 수 있다며 서버용 D램 수요도 성장세가 주춤할 수 있다고 봤다.

인플레이션(물가 상승)과 경기 악화 등으로 수요 기업의 보수적인 투자 성향이

두드러지면서 비교적 경기를 덜 탔던 서버용 D램조차 업황 부진의 영향권에 들어선다는 설명이다.

앞서 트렌드포스는 내년에 D램 시장이 심각한 공급 과잉을 겪을 수 있다고 내다본 바 있다.

내년 D램 수요 비트그로스(비트 단위로 환산한 출하량 증가율)가 8.3%라면

공급 비트그로스는 14.1%로 격차가 올해보다 더 벌어진다는 설명이다.

수요 비트그로스가 10% 미만인 것은 내년이 처음이다.

증권가는 PC와 모바일 등 소비자 제품의 수요 약세에 이어 안정적인 수요를 이어가던

서버 고객조차 재고 소진에 주력하면서 관련 수요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고 짚었다.

내년 D램 전망도 잿빛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반도체를 전망할 때 제일 참고하는 게 글로벌 국내총생산(GDP)이다.

세계 경기가 내년에 안 좋은 상황에서 반도체만, 서버용 D램만 수요가 늘어난다고 볼 수 없다”며

“반도체 재고가 쌓이는 상황에서 서버들이 내년에 수요를 굳이 늘릴 필요가 없는 데다

비대면 사회 도래로 급격히 늘어났던 서버 수요가 진정되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내년도 서버용 D램 수요가 기대에 못 미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미 업황 부진을 체감하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 업계의 고민은 깊어가고 있다.

서버용 D램은 고성능을 요구하다 보니 비교적 고부가가치 제품에 속한다.

그간 수요도 빠르게 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실적을 이끄는 데 주된 역할을 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양사의 서버용 D램 매출은 지난해 기준 삼성전자 112억3900만달러,

SK하이닉스 108억5700만달러로 전년 대비 각각 47%, 29% 늘었다.

지난해 전체 D램 매출에서 서버용 비중도 삼성전자 28%, SK하이닉스 40% 수준으로 다수였다.

>>> 추천사이트 보러가기 <<<

답글 남기기